User Guide

결혼식 순서

Wedding Program

결혼식 진행순서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주례있는 예식 순서
순서 절차 내용
1 사회자입장 잠시 후 신랑_________군과 신부_________양의 결혼식이 진행 될 예정이오니
내빈 여러분께서는 식장 안에 마련된 좌석에 착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정숙한 진행을 위해 소지하고 계신 핸드폰을 필히 진동으로 바꿔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개식사 어려운 가운데 신랑__________군과 신부__________양의 성스러운 결혼식을 축복하기 위하여 참석해주신 내빈여러분께 양가를 대신하여 무한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신랑__________군과 신부__________양의 결혼식을 진행 하겠습니다.
3 화촉점화 먼저 양가 어머니께서 화촉점화하는 순서가 있겠습니다.
양가 어머님이 입장하실 때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어머님 입장하십시오."
4 주례소개 다음은 오늘 결혼식의 주례를 맡아 주실 주례선생님을 소개하겠습니다.
5 신랑 입장 다음은 오늘의 주인공인 신랑 입장이 있겠습니다. 
신랑이 입장할때  큰 박수로 맞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랑입장!" (박수유도)
6 신부 등장 사회 - 다음은 특별한 신부 등장이 있겠습니다.
7 신부 입장 이어서 오늘 결혼식의 꽃인 신부입장이 있겠습니다.
"신부 입장"
8 맞절 다음은 여러증인과 가족앞에서 부부의 예를 드리는 맞절의 순서가 있겠습니다.
"신랑,신부 맞절"
9 혼인 서약 이어서 주례선생님께서 오늘의 주인공으로부터 귀중한 "혼인서약"을 받는 순서가 있겠습니다.
10 성혼선언문 이어서 성혼선언문 낭독이 있겠습니다.
11 주례사 이어서 주례선생님의 주례 말씀이 있겠습니다.
12 축가 (축주) 다음은 신랑, 신부를 위한 축가(축주)가 있겠습니다.
13 양가부모 및
내빈께 인사
이제 부부가 된 두 사람을 축하해 주시고 또한 증인이 되신 
내빈 여러분과 양가 부모님께 감사의 인사를 올리겠습니다.
14 행진 이제 신랑, 신부의 아름답고 성스러운 결혼식의 모든 순서를 마무리 하면서 희망차고 힘찬, 새 인생을 출발하는 행진이 있겠습니다. 
다시한번 큰 박수로 축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랑, 신부 행진" ( 사회자 진행 )
15 폐식 이상으로 신랑 __________군과 신부__________양의 결혼식을 마치겠습니다.
16 사진 촬영 계속해서 신랑, 신부와의 기념촬영이 있겠습니다.
양가의 가족과 친지분들 신랑, 신부의 친구분들께서는 자리를 이동하지 마시고 사진촬영을 함께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피로연장 위치는 홀 왼쪽방향으로 나가셔서 예약실 옆쪽에 있습니다. 
피로연장에서는 2부진행 케이크 컷팅 및 건배사 후 폐백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주례없는 예식순서
순서 절차 내용
1 예식 안내 <사회자> 15분전부터 대기 / 2~3번 멘트
안내 말씀 드리겠습니다. 
잠시 후 신랑 (             )군과 신부 (             )양의 예식을 거행할 예정이오니, 
밖에 계신 내빈 여러분께서는 식장으로 입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정숙한 진행을 위하여 소지하고 계신 휴대폰은 진동으로 바꿔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개식사 성스러운 결혼식을 축하하기 위하여 참석해주신 내빈 여러분께 양가를 대표하여 무한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신랑 (             )군과 신부 (             )양의 결혼식을 거행하도록 하겠습니다.
3 사회 인사 진행여부 체크하기
저는 오늘 사회를 맡은 신랑 (            )군의 친구 (            )이라고 합니다.
두 사람이 어여쁜 인연으로 만나 결혼을 한다고 하여 기쁜 마음으로 사회를 맡게 되었습니다. 오늘 결혼식은 주례 없는 결혼식으로 형식적인 순서를 생략하고, 신랑 신부가 직접 사랑의 서약을 낭독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후 (신랑/신부/양가) (아버님/어머님)께서 직접 성혼을 선포하여주시고, 
(신랑/신부) 아버님께서 주례를 대신하여 (덕담/편지)해주시는 순서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양가 어르신과 친지 분들, 내빈 여러분들께서는 조금 생소하시더라도 따뜻한 마음으로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화촉 점화 먼저 양가 어머님께서 두 사람의 앞날을 밝히는 축복의 촛불을 밝히는 순서가 있겠습니다. 
양가 어머님께서 입장하실 때에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양가 어머님 입장하십시오."
5 신랑입장 다음으로 신랑입장이 있겠습니다. 
긴장하고 있을 신랑에게 입장할 때 하객 여러분의 큰 박수를 부탁드립니다. "신랑 입장"
(잠시 후) 
다시 한 번 행복한 미래를 위해 힘차게 입장하고 있는 신랑에게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6 신부등장 신부 리프트 입장 멘트
다음은 신부 등장이 있겠습니다.
왼쪽 뒤편의 계단으로 내려올 신부에게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신부 등장"
7 신부입장 이제 오늘의 주인공, 아름다운 꽃인 신부의 입장이 있겠습니다. 
주인공 신부에게 신랑 입장보다도 더 큰 박수를 부탁드립니다. "신부 입장"
(잠시 후)
아름다운 신부님을 위해 다시 한 번 힘찬 박수를 부탁드립니다.
8 동시입장 동시 입장시 신부등장 후 동시입장
오늘의 주인공인 신랑, 신부의 동시입장이 있겠습니다.
입장 시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신랑신부 입장"
(잠시 후)
다시 한 번 행복한 미래를 위해 힘차게 입장하고 있는 신랑, 신부에게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9 맞절 이어서 신랑 신부의 맞절이 있겠습니다. 
신랑 신부는 양가부모님과 일가친척, 그리고 내빈 여러분 앞에서 서로 존중하는 마음으로 인사를 하겠습니다. "신랑 신부 맞절"
이제 신랑, 신부는 하객을 향해 서주시기 바랍니다.
10 사랑의 서약 사랑의 서약 무선마이크2
다음은 신랑, 신부의 사랑의 서약이 있겠습니다.
(신랑 신부가 직접 읽기)
정말 아름다운 사랑의 서약이었습니다. 내빈 여러분들께서도 이 두 사람이 서약한대로 잘 살 수 있도록 봐주시고 격려해주시기 바랍니다.
11 예물교환 신랑, 신부의 사랑의 서약에 이어 그 증표인 예물교환이 있겠습니다. (생략가능)
12 성혼선언문 선택하기
다음은 성혼선언문 낭독이 있겠습니다.
성혼선언문 낭독은 (신랑/신부/양가) (아버님/어머님)께서 해주시겠습니다.
(하객에게 잘 보이는 단상위로 올라오셔서 진행)
성혼선언문 낭독이 있으셨습니다.
저도 이 혼인의 증인 중 한 사람으로서, 앞으로 옆에서 잘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성혼선언문 낭독이 있겠습니다.
오늘 성혼선언문은 사회자인 제가 낭독하도록 하겠습니다.
13 덕담 및 편지 다음은 두 사람이 부부됨을 축복하는 (신랑/신부)의 (아버지/어머니)의 (덕담/편지)가 있겠습니다.
(하객이 잘 보이는 단상위로 올라오셔서 진행)
아름다운 말씀 감사합니다.
14 축가 다음으로 새로 시작하는 두 사람을 위해 준비한 축가가 있겠습니다.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두 사람의 결혼식을 축하하기 위해 시간을 내어 축가를 준비해준 친구들께 신랑 신부를 대신하여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15 양가부모님
내빈께 인사
이번에는 낳아주시고 키워주신 양가 부모님과 이 자리에 축복하러 와주신 하객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는 시간입니다.

먼저 신부 부모님께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이 있기까지 낳아주시고 길러주신 은혜에 감사하며 행복하게 살겠습니다.' 하는
마음으로 인사합니다. "신랑, 신부인사"

다음은 신랑 부모님께 인사드리겠습니다.
'효도하며 잘 살겠습니다.' 하는 마음으로 인사합니다. "신랑, 신부인사"

이제 신랑 신부는 오늘 이 자리에 오셔서 축복해주신 일가친지 분들과 내빈 여러분께 감사드리면서 서로 사랑하며 행복한 가정을 이루어 나갈 것을 약속하며 인사 올리겠습니다. 
"신랑, 신부인사"
16 이벤트 신랑신부 행진 이벤트 순서
사회자가 직접 준비한 이벤트를 하는 순서 (생략가능)
17 행진 마지막으로 신랑 신부의 행진이 있겠습니다. 
신랑 (            )군과 신부 (             )양이 평생을 한결같이 아끼며 
살아갈 수 있도록 힘찬 박수로 두 사람의 결혼을 축복해주시기 바랍니다. 
(대기 후) "신랑,신부행진"
18 폐식선언 이제 신랑 (             )군과 신부 (             )양의 결혼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참석해주시고 축복해주신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이후 친지 분들과 친구분들의 사진 촬영이 있을 예정이오니 사진을 찍으실 분들은 잠시 대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피로연장 위치는 홀 왼쪽방향으로 나가셔서 예약실 옆쪽에 있습니다. 
피로연장에서는 2부진행 케이크 컷팅, 샴페인샤워 후 폐백이 진횡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